3km 도보여행을 한지 40여일이 되는데 어제부터 걷는데 왼쪽 무릎이 약간 불편해서
혹시 관절염인가 싶어서 연구를 해보기로 한다.
글을 읽으면서 드는 생각은 내가 참 질병에 대해서 무식하구나 ^^ 이다.
전문가는 아니지만 제 증상을 바탕으로 최대한 문헌을 참조하고 (저는 책을 주로 참조하고
유투브에서 나오는 정보는 너무 방대하고 가장 중요한 것은 제가 머리가 나빠서 시청을 하고
전부 기억을 못합니다 ^^ 그래서 이 정보는 배제합니다)
인터넷 정보는(블로그포함) 참조하고 책에서 검증을 해서 적어보겠습니다.
----------------------------------------------------------------------------------------------------
무릎의 구조를 먼저 살펴보기로 하죠
넙다리뼈(대퇴골) : 위쪽
무릎뼈 (슬개골) : 중간
정강뼈(경골) : 아래쪽
종아리뼈(비골) : 아래쪽
외측측부인대
내측측부인대
후방십자인대
전방십자인대
무릎에서 소리가 나거나 붓거나 통증이 느껴지면 퇴행성관절염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확한 진단을 해서 치료를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이란 무게를 지탱하는 모든 곳에서 발생하는데 주로 목뼈, 등뼈, 고관절, 무릎 등에서
나타난다. 여기서는 무릎에 대해서만 보기로 한다.
나는 어제부터 좌측 무릎이 일정 이상의 거리를 걸으면 약간 통증이 느껴진다.
퇴행성관절염인지 부상을 입은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연구를 해서 3km 도보여행의 강도와 지속성에
대해서 결정을 해야한다.
하나씩 연구를 해보기로 하자.
어제 밤부터는 걷지를 않았는데도 자는데 조금 불편하다. 심하게 통증이 있는 정도는 아닌데 불편하다.
책 읽는 속도를 더 빨리 해야 할 것 같다 ^^
무릎이 불편하다는 것은 결국은 무릎의 유연성이 떨어진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간단하게 원인을 보면
- 노화로 인한 연골의 마모 : 이는 회피할 방법은 없는 것 같다.
- 잘못된 걸음걸이와 적당하지 않는 신발 : 이 두가지 중에 나는 신발에 조금 문제가 있는 것 같기도 하다.
- 운동부족으로 인한 근력손실 : 허벅지 근육이 힘을 지탱하지 못하면 관절에 부담이 간다. 부지런히 허벅지나 장딴지 근육윤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 체중과다 : 이것은 많은 사람들이 문제이니 적정체중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소소다이어트로 현재 71kg으로 안정적으로 감량을 하였습니다.
- 운동 중 손상 : 부상을 소홀히 하지 말고 잘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방치하면 퇴행성관절염 말기로 갈 수 있습니다.
2.3.4는 여러분이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부분들이니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일단 2번 부터 체크를 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연골세포에 좋은 영양소
관절의 유연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연골은 연골세포로 이루어졌는데 몸은 계속 연골세포를 생성한다고 한다.
연골세포의 소모와 재생에 균형을 이루면 관절은 퇴행이 일어나지 않는데 나이가 들면서 신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하여 필요한 영양성분을 제때 생성하지 못해서 연골세포를 만들지 못하면 관절퇴행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관절의 퇴행은 어쩔 수 없는 것인데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해서 그 속도를 늦추거나 예방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니 지금부터라도 관심을 가지고 필요영양소를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관절퇴행은 여러가지 원인으로 (특히 비만)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일어나고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글루코사민 : 우리가 의사가 영양학자가 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니 전문적인 것은 생략하고 일단 이 영양소는 쇼핑몰에 들어가 찾아보시면 건강보조영양제로 많이 나와 있으니 식품으로 섭취가 귀찮고 힘드시면 영양제로 드시기 바랍니다. 저는 일단 식품으로 섭취할 생각입니다. (문헌을 좀더 찾아보아야 함)
- 콜라겐 : 힘줄, 인대, 근육, 피부, 혈관, 소장과 대장, 관절연골, 척추원반 등이 콜라겐 성분인데 콜라겐중에 2형 콜라겐이 관절연골에 관련이 있다고 하니 2형콜라겐을 찾아보면 될 것 같습니다.
- 비타민C : 연골조직의 중요한 구성원소로 체내에서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준다. 항산화 작용이 탁월해서 관절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 비타민 D : 뼈돌기 (이게 생기면 주변 조직을 자극해서 통증이 생김)가 생성되기 전에 뼈에 미세한 상처가 생기지 않도록 해서 뼈를 단단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관절기능의 악화를 늦추는데 도움이 된다.
위의 4가지 영양소에 대한 식품은 연구를 해서 보충하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픈 부위와 (미미한 통증) 위치를 보고 문헌을 찾아보니 관절염이 아니고 슬개건염 일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슬개골은 무릎을 구부리고 펴은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중요한 무릎뼈이고 이것을 덮고 있는 힘줄이 슬개건입니다.
무리한 사용을 해서 문제가 발생합니다(슬개건염) . 무릎을 쉬게하고 적절한 치료를 해주면 낫는다고 합니다.
며칠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하루 가벼운 산책같은 도보여행을 3번에 나누어서 하니 무릎에 무리가 안가서 인지 저녁에 한결 편해졌다.
다행히 관절염은 아닌것 같다.
관절에 좋은 음식
https://stockzero.tistory.com/173
'건강 > 관절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절 (연골세포)/관절염 에 좋은 영양소와 음식 (0) | 2021.07.20 |
---|